https://tumsea.tistory.com/
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속쓰림 증상 원인 위염 역류성 식도염

728x90

새벽이 되면 속쓰림 증상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새벽시간에 명치나 목부분에 따끔한 느낌을 동반하고 타는듯한 위통이 있기도 합니다. 간혹적으로 뻐근함을 느끼거나 식후 복부 팽만감, 불쾌감, 소화불량 증상이나 딸꾹질 등을 하기도 합니다.

속 쓰림 증상 원인

속쓰림의 대표적인 증상들은 역류성 식도염, 위염, 십이지장궤양 등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위산이나 내용물이 역류하며 발생하게 됩니다. 상복부와 명치의 작열감이나 따끔거리는 것이 대표적 증상입니다.

 

이러한 불편함과 통증은 특히나 식후 또는 야간, 새벽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장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분류됩니다. 소화불량이나 위장 장애 등이 나타나면 위로 유입된 내용물이 제대로 내려가지 못하고 위에 오래 머무르는 것이 식사 후 반복적으로 발생하곤 합니다.

속쓰림 증상 생기는 이유

위속 내용물이 계속 정체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그만큼 위장에 노폐물도 증가하게 됩니다. 위 내용물이 정체되고 노폐물이 늘어나게 되면 위에 압력이 높아지게 되며 식도를 통해 위산이 역류하게 되고 역류성 식도염 같은 질병이 생기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내부 압력이 상승하면 위산과 위 내용물들이 역류를 제어하는 식도 하부 괄약근을 작극하게되고 점차 이완되면서 역류 조절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위산 역류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위와 식도 접합부를 포함한 식도 점막이 손상되기도 하며 염증이 생겼을 때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 명치 부근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속 쓰림 증상은 위산 분비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식후나 야간 또는 새벽시간대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없는데도 증상이 계속 나타난다면 위염이나 십이지장궤양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위장 점막이나 십이지장 점막이 손상돼 점막 아래 근육층에 염증이 침투하여 통증이 명치 부근에 타는 듯한 통증이 생기게 되며 십이지장궤양으로 인해 위산 분비와 관련된 속 쓰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후 2시간이 되었을 때, 야간과 새벽 사이에 악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궤양으로 인한 통증은 식사 시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동시에 복부 팽만감, 조기 포만감, 메스꺼움이나 구토 및 소화불량 증상이 동반되며 궤양으로 인한 출혈, 환자는 토혈, 또는 흑변을 보는 특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