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umsea.tistory.com/
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눈 안쪽 염증 생기는 원인과 종류

눈은 신체부위 중 외부환경과 직접적으로 노출되어있는 장기 중 하나이며 자는 시간을 제외하면 항상 활동을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때문에 외부적인 영향, 습도, 기온, 먼지 등과 같은 외부환경에 민감한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눈 안쪽 염증 생기는 원인

눈 안쪽 염증이 생기는 원인 중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입니다.

무리 몸에 면역세포가 특정한 외부 자극 물질을 인식하면 과민반응 알레르기라고 합니다. 나쁜 것이 들어오면 자체적으로 방어하는 다양한 면역세포들이 활동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줄질이 눈 결막에 접촉이 되면 과잉반응을 일으켜 염증성 질환을 일으키고 알레르기로 나타나게 됩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들로는 미세먼지와 꽃가루, 동물의 털이나 곰팡이, 풀, 각질, 비듬, 과자 부스러기, 화장품 등 다양한 알레르기 유발 물질들이 있습니다. 특이나 어린아이들의 경우 면역체계가 확실하게 자리잡지 못한 상황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간지러움이나 이물감 등이 생기면 자제를 하지 못하고 계속 손으로 만지게 되는데 계속 자극을 받으면서 결막부종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 주변에 염증이 2~3일 이상 지속되었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결막염과 혼동될 수 있는 포도막염이 있습니다.

눈 안쪽 염증 중 또 하나는 포도막염이라고 불리며 면역력이 낮아졌을 때 통증과 출혈 등이 동반하여 나타나기도 합니다. 결막염도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알레르기가 원인이 아닌 곰팡이나 기생충, 바이러스, 세균 감염 등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포도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눈에 2차적인 문제를 발생시키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때문에 빠른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그렇지 못하면 안구 손상 및 심하면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어서 빠르게 안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눈 안쪽 염증 안검염

눈꺼풀 윗부분과 아랫부분에 마이봄샘이라는 기름샘이 존재하는데 눈을 깜빡일 때 압력으로 기름 물질이 나와서 각막 전체에 도포가 되어 순의 수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기름 분비샘에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이 생기면 안건염이라고 합니다. 눈을 깨끗하게 해 주면 어느 정도 호전이 되지만 불편한 느낌 때문에 손으로 계속 만지게 된다면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모든 눈 안쪽 염증이 그렇듯 문제가 생기면 손으로 최대한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차 감염에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