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umsea.tistory.com/
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호전반응 나타나는 원인과 증상

호전반응은 명현반응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우리 몸에 좋지 않았던 몸이 건강한 상태로 돌아가면서 나쁜 독소들을 제거할 때 나타나곤 합니다. 평소에 질병을 앓고 있었다거나 약한 부위가 있었다면 좋은 음식이나 영양성분을 받아들이면서 특정 반응을 보이게 되는데 이런 증상을 호전반응이라고 합니다.

호전반응이 나타나는 이유는 몸 안에 축적되어있던 독소나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것들을 배출하기 때문일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전반응이 나타나는 대표적 증상들

1. 과민 반응

호전 반응을 경험하는 사람들 중 약 20%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장의 문제로 변비나 복통, 설사, 부종, 오한 등의 급성으로 발생하곤 합니다. 급격하게 증상이 나타났다가 서서히 안정적으로 완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배설 작용

겉으로 드러나기 쉬운 반응으로 많은 사람들이 겪지는 않습니다. 몸 안에 쌓여있던 독소와 노폐물, 중금속 등의 물질들이 소변이나 대변, 땀으로 배출되는 증상입니다. 몸에 가려움이 나타날 수 있고 피부에 울긋불긋한 발진이나 습진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변비가 있던 사람들은 배변 작용이 활발해지면서 갑자기 식욕이 왕성해지기도 합니다,

3. 이완 반응

몸을 움직이기 힘들 정도로 피곤하거나 쉽게 졸음이 올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질병을 오랫동안 앓아왔던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호전반응을 겪는 사람 중 30% 이상 사람들이 경험하게 됩니다. 몸에 활력이 떨어지고 잠이 쏟아지는 것은 병을 가지고 있던 장기들이 기능을 회복하면서 일시적으로 균형을 잡지 못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체지방이 갑자기 줄어들었거나 호르몬 대사가 균형이 잡히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장기가 건강한 상태로 돌아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거 같습니다.

 

4. 회복 반응

대체로 고열에 시달리거나 구토 또는 통풍 증상이 나타나거나 손발이 저린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았던 부위에 혈액공급이 왕성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혈관 내 흐르던 혈전이 일시적으로 체내를 순환하게 되면서 나타나게 되는데요. 혈류가 좋아지는 신호이며 급작스럽게 나타났다가 3일 정도가 지나면 자연스레 사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5. 설사, 구토

배설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물질을 급격하게 제가힉 위한 반응입니다. 위장이 예민하거나 기능이 약한 경우, 섬유질 섭취가 부족한 경우, 속이 답답하거나 소화가 안 되는 경우 호전반응으로 설사자 잦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