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umsea.tistory.com/
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눈 시큰거림 이물감 안구 알레르기 반응

눈 시림 증상이나 붓기, 시큰거림, 가려움 증상이 생기면서 눈물이 나오는 경험은 흔하게 할 수 있는 경험 중 하나입니다.

 

다른 질환들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증상일 수도 있지만 눈 알레르기로 인한 증상일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나 눈 알레르기는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미세먼지나 꽃가루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라면 병원에 방문하여 약 처방을 이미 받아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눈에 직접적으로 붓기나 가려움, 충혈 등의 증상이 생긴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마다 몸에서 반응하는 알레르기의 원인은 다를 수 있으며 매우 다양한 알레르기의 원인균들이 있으며 이러한 원인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 시큰거림 가려움 알레르기 원인

꽃가루 알레르기

눈에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분들이라면 대부분은 꽃가루 알레르기에도 반응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눈물이 흐르거나 안구건조, 이물감, 눈 가려움과 같은 증상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봄에 꽃가루가 날릴 때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런 날에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외출을 해야 한다면 안경 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생겼다면 알아서 좋아지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보다는 빠르게 원인을 파악하거나 병원을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사용

렌즈는 안구에 직접적으로 닿는 물체인 만큼 위생관리와 세척이 매우 중요합니다. 관리가 잘 되지 않는다면 각종 안구질환들이 생길 수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렌즈를 사용했다면 각막에 잔여물질들이 묻어나기 때문에 착용 전후로 세척에 신경 써주는 것이 중요하고 케이스나 렌즈 집게 등의 물건에도 청결을 신경 써줘야 합니다.

 

화장품 알레르기

요즘은 화장을 하는 남성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화장품으로 인해 알레르기가 생긴다는 생각 자체를 안 하시는 분들도 많은 게 사실입니다. 화장품 위생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눈에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에 직접 바르고 칠하는 퍼프나 브러시 등을 깨끗하게 세척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에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것들인 만큼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의 털 알레르기

동물들의 털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동물을 키우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주변에 동물들이 있거나 옷에 동물의 털이 붙어있어도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음에도 동물들을 키우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러한 분들이라면 특히 동물들의 위생 상태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구류 및 개인위생

이불이나 배게, 담요, 러그, 카펫 등의 침구류나 주변 물체에 있을 수 있는 세균으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쉽게 번식할 수 있으며 날씨가 흐리거나 비가 오는 날씨 등과 같이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주변 물건들의 청결을 유지해 준다면 어느 정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