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umsea.tistory.com/
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다리가 붓는 이유

하루 종일 서있어야 한다거나 활동량이 많다 보면 다리가 붓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붓기가 생겼다면 다음날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 부종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체내 수분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해서 생기는 상활일 수 있습니다.

다리는 심장과 거리가 멀다보니 혈류의 흐름이 나빠질 수 있고 중력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수분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트러블이 생기기도 합니다.

단순히 혈액순환에 문제로 생긴 현상이라면 문제가 되는 요소들을 제거해준다면 금방 나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이나 다른 장기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난 증상이라면 호전되지 않고 계속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방치하면 하지정맥류나 합병증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하면 하반신 마비까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리가 붓는 이유

나트륨 섭취가 많거나 몸이 찬 상태로 혈액 흐름이 방해된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기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심장 기능이 저하되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고 다리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과 연관된 질병이 있다면 혈액이나 세포 사이 삼투압을 유지해주는 알부민 농도가 떨어집니다. 신장이나 폐 질환, 하지정맥류 갑상선 기능 저하, 영양부족, 빈혈 등이 있을 때 다리가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으며 좋지 못한 생활 습관들을 고쳐주면 어느 정도 호전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장시간 고정된 자세로 서있는다거나 앉아 있어야한다면 혈액이나 림프액 등의 몸속 체액들이 중력의 형향을 받아 아래쪽에 정체되면서 붓는 것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종아리의 움직임이 적어지다보면 피가 심장으로 돌아오는 것이 어려워지면서 순환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다리가 붓는 이유 예방하는 법

나트륨 섭취 줄이기 
식사를 할 때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찌개류나 가공식품, 젓갈 등의 나트륨이 많이들 어가는 종류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이나 너무 짠 음식, 매운 음식, 너무 자극적인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 섭취 늘리기
다리 부종을 빼는데 칼륨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나나 또는 버섯, 감자, 콜, 사과, 해조류 등을 골고루 챙겨 먹으면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섭취하기
우리 몸은 수분량이 적어지면 탈수를 막기 위해 부종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권장 수치량의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으며 체중감량을 하기 위한 다이어트 보조제라던가 아니면 극단적인 다이어트로 영양 불균형이 생겨 혈류 저하를 일으켜 다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하기
다리에 붓기가 있다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종아리는 아래로 내려온 피를 밀어 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운동을 통해 하체에 피를 위로 올려주는 힘을 강화해주기 위해 하체를 단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